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문가 칼럼

  • HOME
  • 발간 자료
  • 전문가 칼럼
작성자 게시일 조회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2025년 4월호]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이계옥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과 감염병대응팀장)의 상세페이지입니다.

[2025년 4월호]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이계옥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과 감염병대응팀장)

작성자 : 관리자 게시일 : 2025-03-27

조회수
57

첨부파일 : 첨부파일부산시 감염병 칼럼 4월.jpg  (다운로드 횟수 : 3) 첨부파일부산시 감염병 칼럼 4월.pdf  (다운로드 횟수 : 2)

전문가가 알려주는 예방법 부산광역시 감염병관리과 감염병대응팀장 이계옥 봄철이 되면 기온이 오르고 환경 변화로 다양한 감염병이 유행하기 쉬워집니다. 특히 꽃가루와 미세먼지 증가로 호흡기 질환이 증가하고, 실내외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감염병 전파 위험도 높아집니다. 이에 따라 꼭 알아두어야 할 봄철 대표 감염병과 예방 수칙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봄철 유행 감염병으로는 인플루엔자(독감),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백일해 등이 있으며, 학령기 아동을 중심으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개학 후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진드기 매개감염병도 조심해야합니다. 부산광역시에서는 집단생활과 대면접촉이 많은 학령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백일해,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등 예방접종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만큼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 속 기본적인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입니다.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기침과 재채기 할 때는 옷소매로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 기침예절을 꼭 지켜야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교실 및 실내 환기를 해야 하며, 발열, 기침, 인후통 등 감염 의심증상이 있으면 등교를 자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빠르게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