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자원순환협력센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홍보자료

  • HOME
  • 알림 마당
  • 교육/홍보자료
작성자 게시일 조회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C형간염_자가체크리스트의 상세페이지입니다.

C형간염_자가체크리스트

작성자 : 관리자 게시일 : 2020-01-10

조회수
1092

첨부파일 : 첨부파일C형간염_자가체크리스트_1.jpg  (다운로드 횟수 : 3) 첨부파일C형간염_자가체크리스트_2.jpg  (다운로드 횟수 : 3) 첨부파일C형간염_자가체크리스트.pdf  (다운로드 횟수 : 7)

C형간염 검사 대상자 여부 자가 체크리스트

□ 공공장소(목욕탕, 찜질방, 네일아트점 등)에서 공용 손톱깎이 등을 사용한 적이 있다.
□ 이발소, 미용실 등에서 제공하는 면도를 받은 적이 있다.
□ 액세서리 판매점 등에서 피어싱(귀, 눈썹, 코 등 뚫기)을 한 경험이 있다.
□ 눈썹, 아이라인, 몸 등에 문신 시술한 경험이 있다.
□ 의료기관 외에서 정맥주사, 주사치료 등을 받은 적이 있다.
□ 의료기관 외에서 침, 부항치료 등을 받은 적이 있다.
□ 혈액투석을 받고 있거나 받은 경험이 있다.
□ 1991년 이전에 수혈이나 장기이식을 받은 적이 있다.
□ 비고정 성파트너와 콘돔 없이 성접촉을 한 적이 있다.
□ 위 항목에서 ‘네’라고 대답한 개수가 1개 이상이면 C형간염 검진이 필요함





C형간염
자가 체크리스트
질병관리본부
CDC
 사진0

C형간염 바로 알기

Q1 C형간염은 무엇인가요?
C형간염은 C형간염 바이러스(Hepatitis C virus, HCV)에 감염되어 간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B형간염과 비교 시 만성간염으로 진행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는 경우 간경변증 또는 간세포암으로 진행합니다.

Q2 C형간염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혈액이나 체액에 의하여 전파되므로 주사기를 재사용하거나 C형간염 감염자의 혈액을 수혈받거나 장기를 이식한 경우에도 전파됩니다.
C형간염 감염자인 산모가 아이를 낳을 때 수직감염 되기도 하며 성접촉에 의한 전파, 또는 문신이나 피어싱 등에 의해서도 전파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3 C형간염 환자와 같이 생활해도 괜찮나요?
식사, 포옹, 손잡기 등 일상적인 접촉이나 기침 등으로 C형간염이 전염되지 않습니다.

Q4 C형간염은 치료가 되나요? 
과거에는 치료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였으나 최근 신약의 개발로 치료성공률이
90% 이상까지 높아졌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비교적 흔한 것으로 알려진 1b, 2a
유전자형의 경우 치료성공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5 C형간염의 증상은 무엇입니까?
급성 C형간염의 경우 70~80%에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 피로감, 식욕저하, 어두운 소변, 복통, 구역, 구토, 관절통, 황달 등 

Q6 증상이 없는 C형간염 감염자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Q7 감염되면 증상은 얼마만에 나타나나요?
잠복기는 2주~6개월이며, 평균적으로 6~10주 정도 됩니다. 급성간염 시 70~80% 정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Q8 C형간염은 백신이 있습니까?
A형간염, B형간염과 달리 C형간염은 백신이 없습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치료제가 개발되어 완치될 수 있습니다.
 사진1